충동적인 아이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아이들 중에 다소 산만하고 충동적인 성향을 가진 아이들이 있습니다. 몸을 가만히 있기 어려워하고 계속 움직이는 것 때문에 많은 주의를 받기가 쉽지요. 이런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충동적인 성향을 조절해 나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상호작용 하는 법을 가르쳐라
아이가 다른 사람과 올바른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이전에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다소 산만한 성향 때문에 지적을 받거나 혼났던 경험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너 왜 이렇게 가만히 있질 못하니”, “너는 왜 이렇게 산만하니” 이런 식의 말들을 많이 들을 수 있지요. 이런 상태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누적되면 다른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말을 해도 듣는지 안 듣는지, 이내 또 움직이고 부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를 불러서 따뜻한 눈길로 눈을 보고 말해주세요. “지금은 이렇게 앉아 있는 시간이야.” “몇 분 정도 집중해서 이 일을 할 수 있겠니?” “우리 같이 연습해볼까?”
2. 이런 것들은 위험할 수 있어
충동적인 아이들은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을 잠시 멈추고 생각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팔을 그렇게 휘두르면 너의 의도와 상관없이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어.” “어떤 일이 있어도 다른 사람을 때리는 행동은 안되는거야.” “네가 그렇게 달려가기 전에 멈춰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봐야 해. 어떻게 될 것 같아?” “네가 움직이고 싶은건 알겠지만 가위를 그렇게 들고 있는 것은 허용해 줄 수 없어.”
3. 긍정적인 격려와 피드백의 중요성
이러한 아이들이 행동을 조금씩 교정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마음을 담아 격려해 주시길 바랍니다. “바로 그거야. 아주 잘했어.” “하기로 마음먹으니까 정말 잘하는구나.” 아이들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도 즐거워집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도 조금씩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성향을 온전히 이해하고 조금씩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때론 힘들 때도 있겠지만 노력하는 그 모습을 응원합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