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은 우리 아이

 우리 아이가 자존감이 낮지는 않은지 걱정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 ‘ 나는 잘 못하는 것 같아 ’, ‘ 어차피 해도 잘 안 될 거야 ’ 이런 생각에 빠져 다양한 것들을 도전해보지 못하고 의욕 없는 모습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 이러한 아이들의 자존감을 어떻게 향상 시켜 줄 수 있을까요 ? 1. “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아 . 네가 잘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단다 .”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 한 아이가 집중력이 조금 떨어진 것 같아 따로 불러서 “ 이렇게 함께 생활해보면 어떨까 ?” 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 부드럽게 말을 했음에도 평상시와는 다르게 눈물이 나는 것을 참는 것처럼 , 감정적으로 조금 힘들어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지도하는 것을 잠깐 멈추고 아이에게 물어봤습니다 . “ 혹시 무슨 일 있니 ? 요즘 어떤 것이 좀 힘들었어 ?” 아이의 대답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 요즘 들어 부모님께 지적을 많이 받게 된 것 같아요 . 게임 하는 것도 그렇고 아침에 지각하는 것도 그렇고 공부하는 것도 부모님과의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해서 계속 혼나는 것 같아요 . 그러면 안되는데 스스로 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고 계속 잘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그래서 저도 모르게 갑자기 눈물이 날 것 같았어요 .”  아이의 대답을 들으며 ‘ 이 아이가 그동안 마음 속에 쌓여 있던 것들이 많았구나 , 여러 가지 행동들로 인해 부정적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었구나 .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있구나 .’ 등의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  아이에게 이어서 말했습니다 . “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아 . 네가 잘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단다 . 선생님이 본 너는 다른 친구들을 잘 도와주고 어떤 일을 할 때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잘 헤아려주는 모습을 많이 봤었어 .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고 다른 사...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

 첫 번째 이야기

- “동생은 정말 예쁜데 이 아이는 왜 이런지 모르겠어요.” “너는 도대체 왜 이렇니?” “네가 그럼 그렇지 뭐.” “네가 제대로 할 수 있겠니?” 한 아이가 부모님으로부터 종종 듣는 말이었습니다. 아이는 친구들이 어떤 말을 했을 때 과민하게 반응하기도 하고,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때로는 다소 엉뚱한 행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아이에게 필요했던 것은 사실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어떻게 이러한 것을 적절히 주고받을 수 있는지 알지 못했고 항상 원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결과를 불러올 뿐이었습니다. 아이들 사이의 관계도 자연스럽게 안 좋아지고 자신에 대한 평가도 부정적이었습니다. ‘나는 못났어. 나는 왜 이런지 모르겠어. 내가 뭘 잘할 수 있겠어.’ 자존감도 낮아지고 대인 관계도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었습니다. 이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두 번째 이야기

- 다른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친구를 때리고 그것이 장난이었다고 말하는데 다른 친구들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했지요. 이 아이에게 부족했던 것은 자신이 본받을만한 적절한 롤모델이 없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다른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 해야 하는지를 부모님의 모습을 통해서 배우지 못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그러한 것이 오랜 시간 쌓였을 때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 대한 평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굳어져만 갑니다. 처음에는 가해자인 것처럼 여겨질 수 있었지만 아이에 행동으로 인해 주위에 친구가 없어짐에 따라 동시에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제게 말하기도 합니다. “선생님, 부모님이 쟤랑 놀지 말라고 했어요.” “부모님이 저 아이는 이상한 아이라고 하셨어요.” 친구가 없어서 슬퍼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여러 감정이 교차했습니다.

 각각의 사례에서 부모님과 상담을 한 후 아이를 보았을 때 공통적으로 마음에 드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너도 그동안 많이 힘들었겠구나. 다른 사람들이 너희에게 손가락질해서 많이 힘들었겠구나. 어려운 상황 속에서 너도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었구나.’ 말없이 아이를 안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선생님이랑 같이 노력해보자.” “이 부분은 꼭 지켜줘야 해.” “선생님이 너를 도와줄거야.” “힘든 일이 있으면 나에게 얘기해도 괜찮아.” “너는 잘 할 수 있어.” “선생님은 너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다시 한 번 해보자.”

 아이를 향한 날선 지적과 한계를 규정하는 말, 잘못된 상호작용은 아이의 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말은 생각보다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녀에게 이야기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는 참 좋은 아이야.”, “네가 잘하든 못하든 나는 너를 사랑하고 지지해 줄 거야.”